2022/08 12

닌텐도 스위치 OLED 화이트를 구입했다.

닌텐도 스위치 OLED 모델 도착 화이트로 구매했다. 링피트와 칩을 중고로 4.5만원에 구입했다. 다른 게임 칩은 친구가 보내주었다. 링피트 직접 달리는 것만큼은 아니다. 그래도 생각했던 것보다는 운동이 되는 느낌이다. 집에서 운동이라도 해야겠는데, 이를테면, 애플워치의 링 3개는 채워야겠는데 하는 생각이 든다면 할 만하다. 젤다의 전설 야생의 숨결 흔히 야숨이라 줄여서 부른다. 그래픽이 참 예쁘다. 조종 방식도 괜찮고 전투도 재미있다. 스토리나 메인 챌린지는 조금씩 익혀가는 중이다. 퀘스트 순서대로 게임을 하는 방법도 있지만 빠른 루트를 이용해 단시간에(30분~1시간)에 깨는 플레이도 가능하다. 총 공략집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ZwokP4LBBSw 스피드런 30..

Review/사용기 2022.08.30

전자책 1인 출판 - SIGIL 문법, CSS

헤드 부분과 바디 부분 작성하기 저자 소개 OOO 저자 설명... 스타일 CSS 추가하기 스타일 CSS가 없으면 문서가 밋밋합니다. 메모장에 글을 쓴 것처럼 됩니다. 스타일을 추가해주면 H1, H2, P 이런 태그들을 사용하여 문서 서식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인터넷에서 가져온 전자책 CSS 입니다. 복사해서 붙여넣기 하거나 필요한 부분을 수정해서 사용하기 바랍니다. 출처 : http://bbebooksthailand.com/developers.html /*===Reset code to prevent cross-reader strangeness===*/ html, body, div, span, applet, object, iframe, h1, h2, h3, h4, h5, h6, p, blockqu..

1996년 종로, 노무현과 이명박를 읽다

1996년 종로 선거구에서 이명박이 국회의원으로 당선되었다. 상대는 노무현 그 후 이명박은 선거자금으로 국회의원직을 내려놓고, 1998년 보궐선거에서 노무현이 다시 종로구 국회의원으로 당선된다. 1997년 김대중 대통령 당선, 2002년에는 노무현, 2007년에는 이명박이 대통령이 된다. 이명박은 종로 승리 직후 곧바로 기획팀을 꾸렸다고 한다. 이른바 'PLP(President Lee Plan)팀' 즉, 이명박 대통령 만들기 기획팀이었다. (재미있는 것은 검찰이 2018년 1월 영포빌딩을 압수수색하는 과정에서 문건 하나를 발견했는데, 제목이 였다고 한다. 청와대에서 제작한 문건으로 'Post Presidency Plan', 즉 대통령 퇴임 후 계획을 담은 보고서였다는 거다) 종로에서 패한 노무현의 충격은..

Review/책Books 2022.08.21

전자책 1인 출판 - SIGIL을 이용하자

EPUB 만들기 SIGIL 처음 만들어 보는 전자책. EPUB을 만들기 위해서는 보통 SIGIL 프로그램을 사용합니다. 시길 또는 시질이라고 읽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자세한 글을 찾기 어려웠습니다. 전자책으로 만들었던 파일을 샘플로 하나 받아서 작업하고 싶었는데 구하기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처음부터 직접 제작에 들어갔습니다. HTML과 CSS 코드를 조금 익히면 작업 하기가 수월합니다. 아주 많은 걸 알아야 하지는 않습니다. 조금만 알아도 작업하는데 어렵지 않습니다. 글 넣고, 제목 표시해주고, 이미지 넣는 것만 해도 책 구색이 갖추어 집니다. 예쁘게 디자인하겠다, 생각하면 그건 조금 다른 영역입니다. 그런 건 정말 많이 연습하거나, 디자이너에게 의뢰를 해야 합니다. 시길은 다운로드 받아 처음 실행하면 위..

아무튼, 떡볶이 - 떡볶이 카페는 없어졌다

요조의 를 읽다가 부암동 근처(정확히는 신영동)에 있는 떡볶이 카페를 보고 찾아보기로 마음 먹었다. 지도에서 검색했더니 종로구에 뜨는 상호가 없다. 없어졌나? 싶어 글에 나온대로 요조가 묘사한 길을 쫓아 짐작되는 육교를 발견하고 로드뷰를 켜보았다. 사라진 가게가 하나 보인다. 로드뷰 시간을 되돌려 요조가 글을 쓴 시점으로 돌아가보니 떡볶이 카페가 짠, 하고 나타났다. 떡볶이를 사먹은 게 손에 꼽을 정도라 지나 다니면서도 내 눈에는 들어오지 않았나보다. 가게가 있었다면 손에 하나 더 꼽을 수 있게 가볼 생각이었지만, 늦어 버렸다. P.S. 다시 한번 확인

Review/책Books 2022.08.11

조지 오웰, 나는 왜 쓰는가

장강명은 조지 오웰이 쓴 를 추천했다. 특히 탁월한 에세이스트였고 엄청나게 많은 에시이와 칼럼을 쓴 조지 오웰의 를 추천한다. 이 책에는 오웰의 산문 스물아홉 편이 실려 있는데, 책과 제목이 같은 에세이에서 오웰도 작가가 글을 쓰는 중요한 동기로 허영심을 꼽는다. "똑똑해 보이고 싶은, 사람들의 이야깃거리가 되고 싶은, 사후에 기억되고 싶은, 어린 시절 자신을 푸대접한 어른들에게 앙갚음을 하고 싶은 등등의 욕구"를 부정할 필요는 없다는 것이다.

Review/책Books 2022.08.09

요시다 슈이치, 파크 라이프

장강명이 쓴 책을 읽다가 요시다 슈이치를 알게 되었다. 이전까지 요시다 슈이치라는 작가에 대해 전혀 알지 못했다. "사물이나 풍경을 묘사하는 일이 서툴러 고민하던 차에 교본이 된 것은 아쿠타가와상 수상작인 요시다 슈이치의 중편소설 였다. 묘사가 길게 이어지는데도 지루하다는 느낌이 들지 않는 게 신기했다. 그 책을 필사하면서 효율적인 묘사란 어떤 것인지, 화자의 내면이나 행동과 주변 환경을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 배웠다." 장강명,

Review/책Books 2022.08.08

전자책 1인 출판 - 전자책은 어떻게 만들어?

4장. 전자책은 어떻게 만들어? 출판사를 한다면 일반적으로 작가와 계약하여 원고를 공급받고, 출판사 내부에서 편집, 본문 디자인, 표지 디자인, 교정교열, 윤문 이런 것들을 처리합니다. 외주 작업으로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러나 1인 출판에서는 이 모든 작업을 혼자 하거나 외주 작업을 주어야 합니다. 어디까지 본인 힘으로 할지, 어느 부분은 외주를 줄지 판단해야 합니다.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전자책을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여기에서 설명하는 방법은 전자책을 만드는 어느 한 사람의 방법일 뿐입니다. 대단한 지식도 아니고, 특별한 기술도 없습니다. 전자책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경험을 하나하나 하며 책을 만든 것입니다. 그러니 전자책 제작을 처음 시작하는 분이라면 제 방법을 하나의 사례로 참고하되, ..

직업으로서의 음악가, 김목인

언젠가 아내에게 일명 〈독박 육아>를 하고 있는 사람들을 위한 공연을 상상해 보았다고 얘기했다. 아무래도 낮시간에 해야 할 테고, 시끌벅적한 것이 콘셉트라는 것을 안내해야 할 테고, 공연은 너무 집중해서 오래 하는 것보다는 짧게 몇 차례 쉬어 가며 하거나 배경 음악처럼 준비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아이들의 관심을 끌 과자에다.. 아내는 독박 육아하는 사람이 정말 원하는 것은 그런 게 아니라 아이를 맡기고 핫한 콘서트에 가는 것이라고 했다. 역시 그런 것인가.

Review/책Books 2022.08.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