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9 4

전자책 1인 출판 - PDF 책 출간 장점과 단점

PDF 제작의 장단점 PDF는 PDF는 Portable Document Format의 줄임말로, 어도비가 1992년에 제정한 다큐먼트 파일 포맷입니다. ISO 32000으로 국제 표준(ISO)화 되었습니다. 종이 문서를 대체하기 위한 표준화 포맷이라 할 수 있습니다.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문서 포맷이고, 대부분의 기기에서 지원하기 때문에 문서를 읽기 용이합니다. PDF로 제작한 책은 한 페이지가 PC에서나 태블릿에서나 스마트폰에서나 동일하게 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의도한 디자인 그대로 독자가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활자 보다 이미지가 많이 들어가는 책을 PDF로 만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불편한 점도 있습니다. 한 페이지가 어느 디바이스에서나 동일한 한 페이지로 보이다 보니 디바..

주어 경원, 주어 동관, 주어 맹자

2007년 18대 대통령을 선출하는 대선 막판에 MB가 BBK를 설립했다고 말하는 결정적인 동영상이 터져 나왔다. 당시 동영상에서는 이명박이 직접 "BBK 투자자문회사를 설립했습니다." 라고 발언하고 있다. 이명박의 최대 위기였다. 한나라당은 긴장했다. 그때, 이명박 후보 편에 있던 나경원 의원이 이렇게 해명했다. "내가"라는 주어를 쓰지 않았기 때문에 "이명박 후보가 BBK 투자자문회사를 설립했다고 할 수 없다" 주어가 없다는, 황당한 주장이었다. 그 후 나경원은 "주어 경원"으로 불리웠다. 4년이 지나, "주어 경원"을 뺨치는 사건이 일어났다. 사건의 발단은 이동관 청와대 언론 특보가 박지원 민주당 의원에게 보낸 문자였다. 박지원 의원이 공개한 문자 내용은 다음과 같았다. 인간적으로 섭섭합니다 그정도..

Review/논어 2022.09.23

전자책 1인 출판 - 맥 페이지

Mac Pages 맥이나 아이패드 등 애플 기기에서는 페이지Pages 어플을 활용해 EPUB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MS워드나 구글독스과 사용법은 조금 다르지만 조금만 익숙해지면 프로그램을 다루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완성한 글은 EPUB으로 내보내기를 하면 됩니다. 맥을 쓴다면, 처음부터 페이지를 통해 글을 작성하고 EPUB으로 제작까지 바로 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제작한 EPUB은 맥, 아이패드, 아이폰에 있는 iBOOK 어플을 통해 거의 완벽하게 읽을 수 있습니다. 즉, iBOOK이 목적이라면 애플 기기로 제작하면 됩니다. 다만 EPUB은 EPUB2와 EPUB3 두 종류가 있는데, 페이지에서 EPUB으로 내보내기를 하면 EPUB3로 제작됩니다. 문제는 밀리의 서재에서 2022년 5월 기준으로 EPU..

픽셀메이터 프로와 포토샵의 호환성 문제에 대해

픽셀메이터 프로에서 완성한 그림을 내보내기를 통해 PSD 파일로 저장할 수 있다. 그런데 처음 픽셀메이터 프로가 업데이트 했을 때는 아무 문제 없던 일이 벌어졌다. 해당 파일이 포토샵에서 열리지 않는다. (2022년 9월 기준) 포토샵 버전 23.5.0 픽셀메이터 프로 버전 2.4.6 픽셀메이터 프로에서 저장한 PSD를 포토샵에서 열면 다음과 같은 에러 메시지가 뜬다. "프로그램 오류로 인하여 요청한 사항을 완료할 수 없습니다." 당연히 PXD 파일(픽셀메이터 프로 파일)은 당연히 불러오지 못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 방법을 시도해 보았다. 1. 포토샵 환경설정 변경 : 그래픽 프로세서 사용 체크를 해제하고 메모리 사용 범위를 넓혔으나 문제 해결 실패 2. 포토샵 과거 버전 설치 : 온라인에서 받을..

Review/사용기 2022.09.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