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Daily

노션(notion)에 대해 알아보자. (사용 설명, 학생계정 전환)

_물곰 2020. 10. 20. 10:58
반응형

글쓰기앱 어떤 것을 사용하시나요? 저는 에버노트, 솜노트, 베어, 네이버메모, 구글킵, 캐치(서비스 종료), 스프링패드(서비스 종료), 구글드라이브, 다이널리스트, 콜라비 등 여러 것들을 써왔는데, 지금은 크게 에버노트와 노션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2019년 3월 유료로 전환하였습니다.


노션은 블록 단위로 글을 입력합니다

입력을 블록 단위로 한 다음, 블록을 움직일 수 있습니다. 한 줄을 작성하더라도 엔터로 나누면 하나의 블록이 됩니다. 불릿 기호(단락앞에 - 키를 누르고 한칸 띄면 나오는 동그라미 기호)로 쓰면 불릿기호가 들어간 단락 하나 하나가 한 블록이 됩니다. 한 문단을 아무리 길게 작성해도 하나의 블록입니다. 유료로 사용할 땐 블록의 수는 중요하지 않은데 free plan에서는 1,000개 블록까지만 입력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몇 개의 블록을 사용 중인지는 설정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템플릿을 제공합니다

글쓰기 포맷입니다. 아무것도 없는 걸 많이 쓰긴 하지만 가끔은 템플릿이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노션은 제공하는 디자인이 많고, 깔끔합니다.

 

 

문서를 생성하면 다음과 같은 페이지가 뜹니다

 

 

 

여러 템플릿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른 글쓰기 앱에서 작성한 문서 불러오기

 

 

 

 


 

강력한 협업 기능

스타트업 기업 가운데 협업을 위해 노션을 사용하는 곳을 몇 곳 보았습니다. 하나의 워크플레이스를 만들고, 이를 공유한 다음, 각자가 맡은 작업을 합니다. PC와 모바일에서 모두 편리하게 이용 가능합니다. 

 

 

 


 

학생 계정으로 전환

학생 계정으로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진행하면 됩니다.

 

https://brunch.co.kr/@sijin90/45

 

Notion, 기존 계정을 학교 계정으로 변경하는 방법

Notion for Education 플랜 이용 방법 | 2019년 9월 18일(수) 01:00. 학생, 교사 등 교육 관련 종사자에게 무제한 용량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교육용 요금제 '노션 포 에듀케이션(Notion for Education)'이 출시되었습니다. '.ac', '.edu'의 도메인 인증을 통해 교육업 종사자 인증을 받으면 Personal Plan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아래와 같이 이

brunch.co.kr

 

위 방법에 따라 학교 계정으로 등록할 수 있고, 기존 계정을 가지고 있는 분은 학교 계정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경우에는 그동안 모아둔 크레딧이 있다면 사라지게 됩니다. 

 

 

 

 

 

노션의 Import 기능

 

 

노션을 사용하며 다른 어플리케이션에 보관중인 문서들을 노션으로 가져오고 싶을 때에는 Import 기능을 활용해 문서들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노션의 Import를 제공하는 앱들입니다. 에버노트를 비롯해 MS워드, 구글독스, 드롭박스, Workflowy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노션 FAQ

1. 가운데 정렬 가능한가요?

- 안됩니다.

 

2. 인용은 어떻게 넣나요?

" 키를 누르고 한 칸 띄면 인용으로 작성됩니다. 그런데 인용으로 넣은 글은 본문 글자보다 크게 작성되어 보기가 좋지 않습니다. 본문과 같은 사이즈로 바뀌면 더 예쁠 듯 합니다.

 

 

3. 애플워치 앱이 있나요?

2020년 10월 20일 현재 없습니다. 노트 앱으로는 에버노트와 베어, 구글킵, 원노트 등이 애플워치 스토어에 있는데, 노션은 없습니다. 

 

기업 가치 평가

2020년 4월 2일 노션은 5천만 달러 투자를 유치하며 20억달러 기업 가치로 평가 받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