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만듭니다/전자책 1인 출판 가이드

전자책 1인 출판 - 전자책은 어떻게 만들어?

_물곰 2022. 8. 6. 15:24
반응형

4장. 전자책은 어떻게 만들어?

 

출판사를 한다면 일반적으로 작가와 계약하여 원고를 공급받고, 출판사 내부에서 편집, 본문 디자인, 표지 디자인, 교정교열, 윤문 이런 것들을 처리합니다. 외주 작업으로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러나 1인 출판에서는 이 모든 작업을 혼자 하거나 외주 작업을 주어야 합니다. 어디까지 본인 힘으로 할지, 어느 부분은 외주를 줄지 판단해야 합니다.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전자책을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여기에서 설명하는 방법은 전자책을 만드는 어느 한 사람의 방법일 뿐입니다. 대단한 지식도 아니고, 특별한 기술도 없습니다. 전자책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경험을 하나하나 하며 책을 만든 것입니다. 그러니 전자책 제작을 처음 시작하는 분이라면 제 방법을 하나의 사례로 참고하되, 직접 해보면서 자신만의 방법을 찾으면 되리라 생각합니다. 

 

 

 

전자책 타입

 

전자책은 크게 2가지 타입이 있습니다. 첫번째는 EPUB이 있고, 두번째는 PDF가 있습니다. EPUB은 전자책 단말기에서 폰트 크기를 자유롭게 변경해 볼 수 있습니다. 폰트 크기에 따라 화면 레이아웃이 달라집니다. 반면, PDF는 레이아웃이 변하지 않습니다. 폰트 크기가 작아 읽는데 불편할 때도 있습니다. 텍스트 위주로 작성된 글은 EPUB으로 제작되는 경우가 많고, 이미지와 텍스트 배치에 공을 많이 들여 작성한 책이나 잡지 등은 PDF로 제작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EPUB은 다시 EPUB2와 EPUB3로 구분됩니다. EPUB3이 더 최신 언어이긴 하지만 아직 EPUB3를 지원하지 않는 곳들이 있습니다. 특히 국내 최대 구독서비스인 밀리의 서재에서 EPUB3를 아직 지원하고 있지 않으므로 가급적 EPUB2로 작업할 것을 권합니다.

 

(저는 맥 페이지에서 EPUB3로 작업했다가 밀리의 서재에서 EPUB2로 바꾸어 달라는 요청을 받았습니다. 워드나 한글 버전 차이처럼 간단하게 변경할 수 있을 줄 알았는데, 그렇지 않더군요. 여러 방법들을 알아보다 결국 SIGIL에서 EPUB2로 새롭게 전자책을 만들었습니다. 혹시 쉬운 방법이 있으면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전자책 1인 출판 가이드 글 목록

 

전자책 1인 출판 가이드

밀리의 서재에서 읽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