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1 5

내 맘대로 정하는 세계문학 번역 평가

내 마음대로 정하며 세계문학전집이 많이 출간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범우사 밖에 없어 선택의 여지가 별로 없었지만, 요즘에는 민음사, 문학동네, 열린책들, 시공사 등 여러 곳에서 세계문학전집이 나오다보니, 책 한 권을 고르는데도 많이 고민하게 됩니다. 작가들의 작품을 원문으로 읽을 수 있다면 더욱 좋겠지만 그럴 수 없다면 좋은 번역서를 고르는 게 좋으니까요. 2014년, 의 번역과 관련하여 번역 논쟁이 시끄러웠습니다. 어떤 번역이 좋은 번역이라고 단언적으로 말하기는 무척이나 어렵습니다. 번역에는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고, 또 그 한계를 넘어선 창조의 영역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번역서의 순위를 정한다는 것이 불경한 일이 될지도 모르지만, 한 명의 독자로서 좋은 번역서를 고르고 싶은 욕망은 누그러뜨리기가 ..

Review/책Books 2021.01.09

해외로 수출되는 중고 아이폰(아이폰XR 처분)

아이폰11은 아이폰XR과 몇 가지 차이점(CPU, 후면 카메라 수/성능 등)이 있긴 하지만 큰 차이는 없는 기종으로 보인다. 그런데도 아이폰11로 업그레이드 하고, 아이폰XR을 처분했다. 아이폰XR은 뉴질랜드에서 온 친구가 사갔다. 우리나라는 아이폰을 빠르게 소비하는 나라여서 중고 시세가 무척 저렴하게 형성되어 있으며, 우리나라에서 중고 아이폰을 구입해 해외로 판매하고 있다. 아이폰12프로 256GB 새상품이 149만원이며, https://coupa.ng/bO3g3t Apple 아이폰 12 Pro COUPANG www.coupang.com 출시 1년된 아이폰11 128GB의 중고 시세는 50만원 중반 출시 2년된 아이폰XR 128GB의 중고 시세는 30만원 초반 출시 3년된 아이폰X 64GB의 중고 시세..

Review/사용기 2021.01.06

노션: 스크리브너처럼 소설 쓰기

노션에 대해 모르는 분은 먼저 이 글을 읽으시길 추천합니다. haerang.tistory.com/1776 노션(notion)에 대해 알아보자. (사용 설명, 학생계정 전환) 글쓰기앱 어떤 것을 사용하시나요? 저는 에버노트, 솜노트, 베어, 네이버메모, 구글킵, 캐치(서비스 종료), 스프링패드(서비스 종료), 구글드라이브, 다이널리스트, 콜라비 등 여러 것들을 써왔는 haerang.tistory.com 스크리브너 소설(여러 부로 구성된 소설)을 선택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온다. 왼쪽에 트리구조로 Part가 나뉘고, Part 아래에는 챕터가 있으며, 그 아래에는 Scene가 있다. 자신이 쓸 구성에 맞추어 파트와 챕터, Scene을 넣는다. 소설에 등장할 캐릭터 노트를 작성할 수 있다. 장소에 대한 노트..

Review/사용기 2021.01.04

[쓰다] 블랙윙 복제품, 팔로미노 블랙윙

- 팔로미노 블랙윙 연필있나요? - ? (옆 사람에게 물어본다) - 블랙윙이요? 저희는 없어요. 화방에 가보셔야 해요. 서울 도심 큰 서점에 있는 문구점이었는데, 없었다. 이렇게 된 거 가장 큰 데로 간다. 교보문고 핫트랙스. 연필이 많이 쌓여 있는 곳에는 보이지 않는다. 직원에게 물으니 미술용품이 있는 곳으로 안내한다. 거기에 있다. 팔로미노 블랙윙 블랙윙은 복원된 제품이다. 존 스타인백이 쓰던 블랙윙을 만들던 회사는 사라졌다. 한 회사가 다시 만들기 시작했다. 연필 한자루에 3천원. 블랙윙을 쓰지 않을 이유는 차고 넘친다. 1. 연필 한자루가 3천원이다. 더존 연필 한자루는 200원도 하지 않는다. 2. 거장들이 블랙윙을 사용했다고 한다. 나는 거장이 아니다. 3. 거장들이 사용했던 블랙윙도 아니다...

Review/사용기 2021.01.04

[읽다] 러셀의 서양철학사

2021년에도 조금씩 읽어갈 책 내가 좋아하는 문장: 코페르니쿠스 이후 인간은 이전에 스스로 부당하게 부여했던 중요한 자리를 우주 안에서 더는 차지하지 못한다는 사실이 자명해졌다. 이렇게 명백한 과학적 사실을 소화해서 이해하지 못한 어떤 사람도 자신의 철학을 ‘과학적인’ 철학이라 부를 권리는 없다. https://coupa.ng/bONWfQ 러셀 서양철학사 COUPANG www.coupang.com

Review/책Books 2021.01.02